1. 개관
융의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은 무의식 과정에 강조를 두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과 일반적으로 동일시되고 있으나, 프로이트의 성격이론과는 뚜렷한 차이가 있다. 융의이론의 특징은 목적론과 인과율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즉 인간의 행동은 개인적인 것과 종족의 역사(인과율)와 그리고
융은 자기 내면에서 또 다른 인격인 무의식을 발견하고 그이 진정한 모습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을 탐구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내면적 분열을 감당할 수 없는 나이였기 때문에 그는 자신만의 비밀스런 제의적 행태 속에 빠져 들었다. 이것은 대단히 개인적인 것이고 신비적이며 자기애적인
무의식이며 선험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인생에는 수많은 원형이 있으며, 이 원형은 경험에 의해 현상되어야 하는 음화(잠재적 이미지)이다. 잠재적 이미지는 현실 속의 부합되는 대상들과 동일시됨으로써 의식적 실재가 된다.
(2) 자아(ego)
자아는 의식의 개성화, 즉 개인의 의식이 다른 사람으로부
집단무의식은 인간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생리적 에너지와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원형이란 오랫동안 반복되어 온 경험이 마음속에 축적되어 나타난 무의식적인 이미지이다. 원형은 직접적으로 알 수 없으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음영, 자아, 외향성과 내향성을 통
환경에도 불구하고 응의 학교성적은 뛰어나서 의사자격을 취득하게 되었다. 취리히에서 정신과의를 개업한 후부터 정신병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단어연상검사(word association test)를 포함한 융의 연구들은 프로이드이론을 지지했다. 프로이드와의 제휴는 그의 경력을 위태롭게 할 것
깊은 심연으로 빠져 들어가는 느낌을 갖게 하는 가공할 내적 여행을 시작하면서 태고의 상징과 심상들을 보았으며, 아득한 태고로부터 온 악마나 유령 그리고 기이한 형상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Jung은 자신의 균열을 새로운 개인적 통합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내적 여행으로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자아는 우리 스스로의 지각이며, 의식세계의 정상적인 활동을 이행하는 책임과 관련되어 있다. 자아는 우리에게 노출된 자극의 일부를 의식적인 지각으로 받아들이는 선택적인 방법으로 행동한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세계를 지각하는 방법에서의 안정성이라 할 수 있는 연속성, 일관성 및 정
융은 개인적인 수준의 무의식뿐
아니라 전 인류에 내재한 집단적인 수준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각 개인의 성격은 주관적 결정에 의해 창조된다고 보았다. 융과 프로이트의 보다 분명한 차이는, 리비도에 의한 무의식적 욕구가 갈등을 유발하며 인간의 행동을 결정짓는다고 보았던 프로이
내향성과 외향성이라는 성격지향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네 가지 심리적 기능으로 사고와 감정, 감각과 직관을 제안하였다. 과학적인 심리학이 응의 이론에서는 무시되었을지라도 융의 연구는 이러한 성격특징의 일반화U기여하였다. 융은 생의 마지막을 개인치료, 여행, 독서, 공부를 위
감정, 공포, 사고, 원시적 성(性)향 등을 포함하는 무의식인 `집단무의식` 개념이 등장하면서 그 이전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신화, 전설, 꿈, 환상 등이 인간정신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부각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재에 있는 ‘융이론의 주요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